2014년 5월 31일 토요일

Arrow vs MVP Phoenix 2경기 : Backdoor Protection에 대해 제대로 보여준 경기

오늘(2014년 6월 1일) 있었던 Dotatalk Datbet Championship의  MVP Phoenix vs Arrow Gaming의 2경기의 끝 부분은 도타2 Backdoor Protection이 어떤 식으로 풀리는지에 대해서 보여주는 좋은 예시라고 볼 수 있다.


2014년 5월 29일 목요일

MVP Phoenix의 Invasion Elder Titan 말리기

오늘 Good Play SEA Invitational에서 MVP Phoenix - March의 둠이 Invasion의 Elder Titan을 전담 마크해서 말리는 모습을 보였다.


예전에 Invasion의 고대티탄이 MVP Phoenix가 고른 자이로콥터의 궁에 자신의 궁을 숨기면서 이를 눈치채지 못한 MVP Phoenix가 티탄 궁에 그대로 노출되면서 한타를 대패한 뒤 패배한 적이 있었다.


거기다가 Invasion은 기본적으로 티탄을 활용한 플레이를 좋아하고 잘하는 팀이기때문에 이번 경기에서 티탄을 전담마크해서 무력화시키지 않았더라면 티탄의 영혼을 통한 방감/마감 위에 원소술사, 고대영혼, 미포, 위버의 위력적인 누킹이 한번에 들어가면서 MVP Phoenix가 팀삭제당하는 모습을 보였을 것이기 때문에 MVP Phoenix의 Elder Titan 말리기는 어느정도 이해되는 선택이었고, 이는 적절하게 맞아 들어갔고 본다.


2014년 5월 25일 일요일

KDL S2 - MVP Hot 6 vs Dagon 5 논란

커뮤니티에 KDL 2014년 5월 25일자 티어 2 매치였던 MVP Hot6와 Dagon 5의 Bo1경기에 대한 글이 있었다.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ota2&no=462826&exception_mode=best

굉장히 오랜시간동안 로그인 문제로 경기가 지연된 후 시작된 경기에서 게임 내 버그로 인해 MVP Hot6가 선택한 루나가 접속종료한 상태로 나왔기때문에 MVP Hot6측에서 분당골드 획득이 되지 않는 다는 이유로 재경기를 요청했고, 이를 받아들여서 자유선택으로 게임은 새롭게 시작되었다.

문제가 된 것은 MVP Hot6측의 대응으로, 재경기 전과 후의 와드위치와 템 선택이 달랐다는 것인데, 래디언트 풀링캠프쪽을 시야와드로 블락했던 것이 사라지고, 역삼래인을 대비한 다이어 정글쪽 와딩으로 바뀌었고, 탑룬 체크용 시야와드 위치도 바뀌어있다는 내용의 스샷이 있다.

그리고 본문은 심판에게 항의했지만 경기에 지장 안되니까 경고로 끝내겠다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40&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61087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ota2&no=463222&exception_mode=recommend

이에 대해 MVP Hot6의 플레잉코치인 반화선수가 외국인 선수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문제와 마인드차이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는 사죄의 글을 올렸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썩 좋지 않은 반응들이 나오고 있다.


여러모로 굉장히 아쉽고 실망스러운 일이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40&l=161253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ota2&no=463926&page=2

익일 17시에 자진을 KDL PD라고 밝힌 사람의 사과글이 올라왔고, 자신이 생각할때 어제 사건이 다 일단락 되었지만 다곤 5측에서 서운한 점이 남아있던 것 같다는 의사를 피력하지만,
우선적으로 다곤5가 퍼스트 블러드를 올렸다는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을 받았고,
둘째로 PD가 다곤5 팀원 한명 한명에게 연락한 뒤 사과했다는 이야기는 사실과 다르게 팀원 한명에게 연락이 갔다고 한다.


뒷 수습을 위해서 쓴 글이겠지만 되려 도움이 안되는 글이 된 것 같고 오히려 반감이 더욱 커진 듯하다. 이를 계기로 KDL, 스포TV와 Kespa가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런 일을 다시 보고싶지 않다는 것은 확실하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10714&site=dota2

5월 26일 22시에 이와 관련된 기사가 올라왔지만, 내용 중 안PD가 밝힌 '다곤 5 팀원들이 와드보다 치유물약을 추가로 구입한 것을 더욱 강하게 어필했다'는 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당사자의 리플이 달려있다.

http://sports.news.naver.com/sports/index.nhn?category=e_sports&ctg=news&mod=read&office_id=236&article_id=0000102874&date=20140527&page=1

경기 이틀 뒤인 27일 케스파에서 KDL 본선 규정집 6조 4항에 의거 몰수패를 선언했고, 해당 심판 감봉과 인사경고, 분기당 정기적으로 심판 및 스텝진 교육을 약속했다.


시간이 조금 걸리긴 했지만 그래도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결과가 나와서 불행중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커뮤니티들도 좀 잠잠해지는 분위기로 보인다.

2014년 5월 20일 화요일

MVP Phoenix Pennant


MVP Phoenix가 The International의 동남아 예선을 2위로 마치면서 시애틀에서 열리는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게 되었다. 예선이 시작하기 전까지만 MVP Phoenix가 만든 깃발은 조롱거리가 되었었다. 내 반응도 크게 다르지 않아서 무슨 생각으로 만든건가 싶은 생각이 들었지만 일이 이렇게 되었다.ㅎㅎ


2014년 5월 13일 화요일

Dota 2 Compendium

작년 TI3때 Compendium이 나왔을 무렵, 레딧의 모 유저가 계정별로 Compendium을 사는 것 이상의 기여를 하고 싶으니 부가적인 현금구매 컨텐츠를 바란다는 의견을 피력했었고, 그 내용이 반영된 것이 이번 TI4 Compendium으로 보인다.

지난 주말에 공개된 후, 일주일도 되지 않아서 엄청난 금액이 모였고, 2위 팀이 100만달러를 받을 수 있다는 455만 달러를 향해가고 있다. (2위팀은 22%를 수령한다)


2014년 5월 9일 금요일

Mjollnir

그리 자주 나오는 편이 아니었기때문에 도타2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묠니르가 정확히 무슨 효과인지를 인식하지 못하고, 에너지 장이라는 표현 이전에 Shield를 그대로 보호막이라고 표현했던터라 데미지 감소로 오인하는 경우도 더러있었다.

그런 사람들에게 묠니르가 정확히 무슨 역할을 하는 템인지 보여줄 만한 장면이 지난 Zephyr vs Mineski에서 나왔다.


2014년 5월 8일 목요일

6.81 Tusk Snowball

6.81 패치로 인해 얼음폭군의 눈 뭉치가 달라지면서 승률이 급격히 하락했지만, 새로운 가이드 영상을 통해서 굉장한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변화되었음이 발견되었고, 이것이 실제 매치에서 드러났다.

2014년 5월 7일 수요일

시즌 1 전승의 Zephyr, MVP Phoenix에게 2:0 패배

MVP Phoenix가 전 시즌 전승으로 5500만원을 획득했던 Zephyr를 잡아내고 KDL 시즌 2 첫승을 기록하면서 500만원을 획득했다.


2014년 5월 6일 화요일

Local Lobby Replay

이번에 쓸 내용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볼 수 없는 로컬 로비의 리플레이를 콘솔로 보는 방법이다.보통은 크게 필요치 않은 내용이지만 알고 있다면 종종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본다.



예전에 나가 세이렌으로 스택하는 글 앞부분에 간략하게 정리해놓았던 내용을 아예 따로 빼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