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0일 금요일

쓸모없는 잡팁 : Practice without Bots

초보입장에서 막타만 먹는 연습이 필요하기때문에 서버에 로비를 생성해서 혼자 들어가서 연습하는 경우가 있다.

이걸 봇과 연습하기에서 하고자 할 경우엔 영웅 선택 후 본진에서 콘솔창을 띄우고 sv_cheats 1로 치트를 활성화 했다가 바로 sv_cheats 0으로 비활성화하면 봇들이 본진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아군 봇이 짐꾼을 샀지만 실제로 생성된 짐꾼이 없으면 제대로 적용된거다.
 

조만간 패치로 랜 게임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필요없어지는 잡팁이지만 남겨본다.

2013년 8월 15일 목요일

Dota 2의 Micro Skill을 연습하기 위한 자잘한 콘솔 팁

도타 2의 영웅 중, 첸과 비사지처럼 여러 유닛을 동시에 컨트롤해야하는 영웅들은 그 난이도에 대한 보상처럼 높은 성능을 자랑한다.

손이 꼬이기 일수인 이런 영웅들의 연습을, 마치 기타연습하듯이 느린 속도에서 조금씩 속도를 올리는 방법으로 익혀나가는 식으로 연습하면 될 것이란 생각에 이를 '봇과 연습하기'에서 할 수 있게 콘솔 명령어들의 자잘한 조합을 만들었다.


2013년 6월 18일 화요일

2013년 6월 15일 토요일

2013년 6월 9일 일요일

ARMA 커맨드 그룹 : Locations

일정 구역을 특정 지역으로 지정한다.

이를 활용해서 특정지역에 맞춰서 간편하게 다수의 유닛을 생성, 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13년 6월 4일 화요일

ARMA 커맨드 그룹 : Interaction

화면상에 출력되는 메세지, 다이얼로그, 메뉴등을 다루는 부분이다. GUI 컨트롤과 겹치는 부분이 있다.

미션을 시작할때/ 중간의 전환시의 문구표시라던지 미션을 마친 뒤에 표시되는 효과등에 사용하게 될 것 같다.

2013년 6월 1일 토요일

ARMA 커맨드 그룹 GUI Control

GUI Control 부분은 Dialog처럼 Display와 그 내부의 Control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부분을 다룬다.

앞서 설명한 Description.ext의 Dialog에 대한 부분과 GUI Editor에 대한 것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잘 사용되지 않는부분이나 다른 것으로 대처되는 부분에 대해서 누락이 있을 수 있다.

2013년 5월 26일 일요일

Dota 2 Smartcast

LOL의 장점 중 하나였던 스마트키, 스마트캐스트였고, 도타 2로 넘어오면서 참 아쉬운 부분이었지만 설정하는 방법이 도타2 커뮤니티마다 쉽게 구할 수 있기때문에 포스팅할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었다. (kael.cfg라고 검색하면 많이 나온다)

하지만 자기 세팅을 만들기 위해서 (별거아니지만) 풀어놓는 글을 써놓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서 글을 남긴다.

패치를 통해서 능력과 아이템 관련 키 설정하는 부분의 '빠른 시전'을 통해서 스마트 캐스트를 설정할 수 있다.


이는 눌렀을때 바로 시전되는 타입으로, 누르고 있는 동안에는 시전되지 않는 방식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면 된다.


2013년 5월 24일 금요일

ARMA Description.ext (2/2) Dialog Control, GUI Editor, UI Event Handler

커맨드 그룹의 GUI Control을 다루기 전의 밑바탕이 되는 내용으로, Description.ext 파일로Dialog를 설정하는법과 GUI Editor를 활용해서 Dialog를 손쉽게 만드는 법에 대해서 다룬다.


2013년 5월 21일 화요일

ARMA Description.ext (1/2) 기본적인 설정

ARMA 미션에 있어서 가장 근간이 되는 Description.ext파일에 대해서 다룬다

싱글/멀티 구별없이 모든 미션에 적용되는 부분이고 활용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꼭 배워둬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이와 이어지는 Dialog부분은 이어서 다룰 예정이다.


2013년 5월 18일 토요일

ARMA 커맨드 그룹 Groups

싱글 플레이에서 주로 쓰이고, 멀티에선 왠만해선 잘 쓰이지 않을 그룹에 대한 명령들이다. DayZ처럼 유닛들을 다양하게 생성해서 컨트롤해야한다면 편하게 쓰일 것 같다.

2013년 5월 16일 목요일

ARMA 커맨드 그룹 Environment


간단한 내용을 담고 있는 Environment에 대한 정리이다. 대체로 싱글 미션에서 쓰일 것들인 것 같다.


2013년 5월 15일 수요일

ARMA configFile Display IDD List

Mission Editor의 Config Viewer (Ctrl + G)의 내용중 idd와 디스플레이와 컨트롤들이 다 생성되었을때 실행되는 onLoad가 있는 것들의 리스트이다. 이 중에 몇몇은 findDisplay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는 Display들이고 이는 Editor Control, GUI Control에 쓰인다.

애드온으로 UI를 만들어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대체로 사용할 일은 드물 것으로 보인다.

현재 Alpha버전 기준이라 앞으로 변화가 있고 추가될지도 모른다.


2013년 5월 12일 일요일

Dota 2 Location Hotkey

도타2에 있어서 크게 필요치는 않았지만, 미드에 섰을때 룬을 확인하는게 생각보다 더디고, 귀찮은 작업이라고 생각되어졌다.

그래서 console의 스크립트 중에서 dota_camera_setpos라는게 있는걸 보고 특정 키에 그 위치를 bind해서 쓰면 되겠다 싶어서 getpos, dota_camera_getpos(같은 역할을 한다)로 화면의 좌표값을 얻은 뒤 특정 키에 bind시켰다.

bind "HOME" "dota_camera_setpos -2299 1249 1090"
bind "END" "dota_camera_setpos -7092 -6998 1243"
bind "PGUP" "dota_camera_setpos 6919 5637 1238"
bind "PGDN" "dota_camera_setpos 3004 -2963 1090"
(autoexec.cfg에 추가해 놓거나 console에서 치면 됩니다.) 

위와 같이 설정해놓으면 Home키와 Page Down키는 Rune위치의 단축키가 되고, End와 Page Up키는 각 진영의 본진이 된다.

이걸 이렇게 세팅해놓으니 룬 체크하려고 왼손 옮기는게 생각보다 귀찮은 일이라서 T키에 누를때마다 바뀌도록 다음과 같이 바꿔놓았다.

alias nwRune "dota_camera_setpos -2299 1249 1090; bind T seRune"
alias seRune "dota_camera_setpos 3004 -2963 1090; bind T nwRune"

bind "T" "nwRune"
누를때마다 T키의 설정이 바뀌는 식이다. autoexec.cfg에 써넣어야하고, alias때문에 내용을 유지해놔야한다.
bind "PGUP" "dota_camera_setpos -2311 1292 966"

쓰고 나니 정말 별거 없다.;;;ㅎㅎ



2013년 5월 11일 토요일

Dota 2 Console 명령어 dota_swap_mouse_spellcast

config.cfg를 훑어보다가 dota_swap_mouse_spellcast라는 http://www.dota2wiki.com/wiki/Console_Command_List에 명시되지 않은 재미있어보이는 스크립트를 찾아서 적용시켜봤더니 보통 이동할때 사용하는 마우스 우클릭으로 스펠을 캐스트하고, 좌클릭으로 캔슬하는 걸로 바뀐다.

트랙볼 유저라 마우스 버튼을 하나만 사용하는 쪽이 편하기때문에 꽤 마음에 들었는데, 이걸 활성화하면 (해당 키를 두번 누르면 자신에게 스펠/아이템이 사용되는) Self cast가 안되서 비활성화시킬 수 밖에 없었다.

2013년 5월 10일 금요일

ARMA 커맨드 그룹 Camera Control

ARMA 커맨드 그룹 중 Camera Control에 관련된 내용에 대한 수박 겉핥기식 이해를 마치고 정리한 내용들이다. 아직ARMA 3가 완전하지 않아서 제대로 구현되지 않은 부분도 있고, 내가 생각한것처럼 움직이지 않아서 당황스러운 스크립트들도 있었다.

ARMA가 단순히 유저간의 게임이 아니라 훗날 영역을 넓히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이 카메라 컨트롤 부분이라고 생각하기때문에 의외로 꽤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2013년 5월 8일 수요일

Dota 2 Camera Lock

 LOL을 하다가 도타2를 할때 난감했던 것들중에 하나는 LOL에서 Y나 스페이스를 눌렀을때처럼 캐릭터에 카메라가 고정되는 것이 없다는 것이었고, 설정에서 고정카메라를 선택해도 그 키에 배정되는건 "+cameragrip"으로 실질적으로 내가 원하는 설정인 "dota_camera_lock"과는 거리가 있다.
(+cameragrip은 알고보니 특정키를 누르고 있는동안 좌 클릭을 눌러서 화면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었다.)

물론 F1키나 부대설정과 관련된 키를 통해서 할 수도 있지만 묘하게 불편한 감이 있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스마트키를 사용할때 긴 스크립트 내용을 간단한문장으로 요약해서 정의하는 alias를 사용해서이 기능을 지정해놨다.


2013년 5월 7일 화요일

ARMA 커맨드 그룹 Briefing

미션 브리핑과 관련된 스크립트들로 현재 26종류이고 ARMA 2의 내용을 근간으로 ARMA 3를 기반으로 작성했다.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본문의 간혈적인 번역과 내 별거없는 저차원적인 예제들이 담겨있는 필기정리정도의 글이다.



2013년 5월 5일 일요일

ARMA 커맨드 그룹 Activators

ARMA 스크립트 커맨드의 기능분류 중 Activators 부분에 대한 정리로 ARMA 3 Alpha를 기반으로 작성했다.

덧붙이자면 ARMA 스크립트에 대해서 배우는데 동기부여도 되고, 나중에 까먹더라도 다시 찾아볼 수 있을걸 생각해서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말해 노트 필기 수준의 글이다.

소스에 있어서 부실한 부분이 많다.

그래도 보실 분들은 하단의 '자세히 알아보기'를 누르시길...


2013년 5월 4일 토요일

Dota 2 HUD Health & Mana Bar

도타2 봇전을할때 가끔 하단 HUD의 체력바와 마나바가 안나올때가 있곤 했는데 hud_sf_reload dota_sf_hud_actionpanel을 콘솔에 치니 해결됐다.




2013년 5월 1일 수요일

Dota 2 config와 autoexec

도타2의 config.cfg파일과 autoexec.cfg파일을 일반적인 ini파일들처럼 생각했었는데 전혀 다른 것 같았다.

제대로 파악한건지 모르겠지만 config파일은 게임실행시 리셋되고 종료시 재생성되는 것 같았고, autoexec의 역할은 config파일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는거라 autoexec파일을 삭제한다고 해도 autoexec를 한번 실행했다면 그 내용이 config에 기록되기 때문에 그 내용이 적용 안되는건 아니었다.

위의 내용과 관련된 부분인데, 부계정으로도타2를 실행하면 기존의 config파일대신에 새로운 유저용 config파일이 새로 생성되서 키 입력부분이라던가 새롭게 지정되는데, autoexec.cfg부분은 동일하게 지정된다. ARMA 3처럼 다른 폴더를 생성하지는 않는다는 소리.

2013년 4월 14일 일요일

ARMA 미션에디터 - 건물 생성

원하는 건물을 createVehicle로 생성해주면 된다.
방향은 setDir로 지정해준다.

건물의 타입명은 Config Viewer(Ctrl + G)로 cfgVehicles 밑에 land_로 시작되는 것들이다.


www.antihelios.de/EK/Arma
이 곳에서 이미지와 타입명을 확인할 수 있다.






ARMA 미션에디터 - 바닥에 주울 수 있게 물건 생성

미션 에디터로 바닥에 (백팩같은) 물건을 그냥 놓으면 주울 수가 없지만, 게임로직의 init에 createVehicle을 호출한 뒤 type은 GroundWeaponHolder, special은 can_collide로 지정한 뒤에 상자다루듯이 아이템을 넣으면 된다.







2013년 4월 6일 토요일

ARMA 미션에디터 - 멀티플레이 리스폰 재보급

멀티플레이에서 리스폰시 미션에디터상 init으로 추가해놓은 아이템이 초기화되지만 addMPEventHandler로 MPRespawn상황에서 _this select 0에 아이템을 설정하는 식으로 하면 몇 번을 죽어도 그 코드로 설정된 내용이 유지된다.

2013년 4월 3일 수요일

다들 아는, ARMA Editor 쓸모없는 팁

지금까지 ARMA Editor를 만지작거리면서 알게된 쓸모없는 팁들

1. while의 조건문은 {()}순으로
if의 조건문은 ({})순으로 해야한다.

2. 유닛의 init에서 (함수를 부르지 않고) 직접 while을 돌려봐야 한번만 작동하기 때문에 spawn으로 while을 돌려야한다.

3. addWeapon->addMagazine순으로 하면 무기가 장전되지 않은 상태로 만들어지고
addMagazine->addWeapon순으로 하면 장전된 상태가 된다.

4. respawn시 캐릭터의 init으로 설정해놓은것들이 다 초기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