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8일 금요일

도타2 오토 체스

도타 2 오토체스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타 불모지였던 우리나라에서 사람들이 오토 체스를 하기 위해서 20기가나 되는 도타 2를 설치하고 있는 상황이고, PC방 순위도 상승해서 순위 차트에서 도타2를 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 상황은 게임 자체가 재미있다는 것이 크지만, 하스 스톤 유저들이 갖던 불만을 해소해주지 못했던 부분을 오토 체스에서는 느낄 수 없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 것 같다.

밸브 입장에서 생각해보자면, 도타 2를 시작으로 소스 엔진 2를 내놓았지만 완전히 실패했던 것을 이 오토 체스를 시작으로 부활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단순히 거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 시장에 대한 가능성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밸브의 행보에 따라서 향후 상황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편으로 흥미로운 점은 라인 게임즈가 오토 체스에 대한 상표권을 국내에 출원하고 오토 체스 제작사인 거조다다 스튜디오와 접촉중이라고 하는 것인데, 이는 스팀 vs. 라인으로 볼 수도 있으며, 스팀의 국내 대리인이라고 볼 수 있는 넥슨 vs. 라인이 벌어질 수도 있는 일이라는 점에서 흥미롭다.

뭐 어느 쪽을 중점으로 보건, 흥미로운 상황임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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